한상기 박사가 지난 8월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자택에서 카사바 품종 개량으로 나이지리아 식량난 해결에 도움을 줘 추장에 추대됐던 당시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 ‘추장의 지팡이’를 짚은 그의 뒤로, 역시 추장을 상징하는 부채가 보인다. 부채에 적힌 ‘세리키 아그베’라는 문자는 ‘농민의 왕’이란 뜻이다. 수원/장철규 선임기자 chang21@hani.co.kr
▶ 추장이 된 식물학자가 있습니다.
1970년대 나이지리아 식량난 해결에 도움을 준 공로로 이키레 마을 추장이 된 한상기 박사. ‘명예직’이 아니었습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산천초목을 다스리기에 땅을 사고팔 때도 추장의 허가가 필요한 ‘이키레 법’을 따라 실제 추장으로 주민들과 함께했습니다.
23년간 체험한 아프리카 작물과 땅의 힘, 그것을 고스란히 반영한 아프리카식 대화법을 들어봤습니다.
나이지리아의 한국인 추장, 한상기(87) 박사. 식물 유전·육종학자인 그는 세계적인 종자(씨앗), 식량 전문가다.
서울대 농과대학 교수로 일하던 1971년 극심한 식량난에 처한 나이지리아로 떠나 병충해에 강하고 수확성이 높은 카사바 품종을 개량해, 그 공로를 인정받아 ‘농민의 왕’이라는 칭호로 이키레 부족 추장이 되었다.
열대성 식물인 카사바는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는 세계 8대 작물 중 하나로, 25개 나라 8억명이 주요 식량으로 삼는다.
고구마처럼 덩이뿌리를 섭취하는데, 잎도 채소로 활용한다. 한 박사가 개량한 카사바는 오늘날까지 나이지리아에서 500만㏊에 걸쳐 재배되고 있다.
나이지리아에 한국에서 온 이 식물학자는 식량난 해결을 위해 잠깐 들른 ‘지나가는 존재’가 아니었다.
한 박사는 아프리카 땅에 뿌리 내린 주민으로 살았다.
‘길은 나그네에게 말을 걸지 않는다.’(케냐 키쿠유족 격언) 그는 나그네가 아니었고, 길은 그에게 말을 걸었다.
50여년간 연구한 세계 농업과 작물의 전파 경로 및 특성을 정리한 책 <작물의 고향>(에피스테메)을 최근 펴낸 한 박사를 지난 8월24일 경기도 수원시 그의 자택에서 만났다.
1983년 이키레 마을 추장 대관식 날, 한상기 박사(가운데)와 부인 김정자씨(왼쪽)가 이키레 ‘왕’ 오바(오른쪽)와 나란히 앉아 있다. 한상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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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의 말 ‘다양성에서 멀어지지 마라’
―교수에서 추장이 된 독특한 삶을 사셨어요. 38살에 서울대 교수직을 놓고 아프리카의 연구원이 되셨지요.
“나이지리아 소재 국제열대농학연구소(IITA)에서 소장보로 은퇴할 때까지 23년 동안 일했습니다.
후회 없는 선택이었어요. 아프리카행은 사실, 연구를 마음껏 하고 싶어서 찾은 돌파구였어요.
1970년대 초, 당시 한국에선 농학 연구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연구소 쪽 제안을 받고, 일단 한번 가봤더니 시설이 굉장하더군요. 포드, 록펠러 재단의 자금으로 운영되고 직원은 무려 1500명 규모였어요. 원없이 연구할 수 있겠다 싶었지요.”
―박사님에게 주어진 과제가 식량난 해결이었는데요. 이런 목표가 부담스럽진 않으셨어요?
“당시 저는 카사바라는 작물에 대해 아는 것도 거의 없었습니다.
막막했지요. 그래도 육종학자로서 지금 당장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존경하는 선배이자 스승들이 그랬듯이요.”
한상기는 서울대에서 ‘수원지방 잡초’ 연구로 석사 학위(1959)를 받고, 미국 미시간주립대에서 ‘보리의 딱정벌레에 대한 저항성’ 연구로 박사 학위(1967)를 받았다.
그는 한국에서 잡초학을 연구한 최초의 농학자다.
“농업은 잡초와의 전쟁”이지만 당시만 해도 한국에서 잡초학은 “농업으로 끼워주지 않았다”.
그만큼 농업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부족했던 때다.
잡초학을 권한 사람은 지영린(1900~1973) 교수다.
지영린은 한국 재래농법의 과학성을 토대로 작물학을 정립한 대표적인 농학자다.
일제에 항거하는 학생운동과 농촌계몽운동에 앞장섰던 그는 일제가 세운 수원고등농림학교(서울대 농과대 전신)의 유일한 한국인 교수이기도 했다.
앞줄에 있는 카사바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병에 걸려 거의 죽어가고 있는 카사바다. 뒤에 보이는 카사바는 한상기 박사가 개량한 내병성 카사바 계통이다. 에피스테메 제공
한상기 박사가 개량한 내병다수성 카사바는 현재까지 내병성을 유지해 나이지리아에서 약 500만㏊에 걸쳐 재배되고 있다. 에피스테메 제공
―카사바 문제, 어떻게 푸셨어요?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그때 어떤 행동을 하셨는지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동시에 카사바를 덮쳤더군요. 가장 먼저, 나이지리아 지역을 돌면서 재래종 카사바 종자를 최대한 수집했어요.
그다음, 카사바 원산지인 브라질로 직접 갔지요. 좋은 카사바 종자(근연 야생종)를 받아서 돌아왔어요.”
―흩어져 있는 씨앗들을 모으고 또 모으는 이유는요?
“병에 대한 저항성 유전자원을 찾기 위해서죠.”
―저항성 유전자원이라면, 일종의 ‘백신’인가요?
“그렇습니다. 농약 없이 병을 극복하려면 그 병에 강한 형질, 즉 저항성 유전자원을 찾아야 해요. 이 과정이 지난합니다.
어느 종자에 저항성 유전자원이 있는지 알 수 없으니까요. 그러므로 핵심은 다양성입니다.”
―종자가 다양해야 그중에서 저항성을 찾을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네, 종자 종류가 적으면 어떻게 될까요? 저항성 유전자원을 끝내 못 찾으면, 거기서 멈출 수밖에 없어요. 찾을 때까지 후보가 많을수록 유리한 거지요. 식량 문제를 해결하려면 결코 다양성에서 멀어지면 안 됩니다.”
―카사바 저항성 유전자원을 찾기까지 과정은 어땠나요?
“일단 브라질에서 가져온 종자를 발아시켜 계통을 만들었어요.
이때, 행운이 따랐지요. 나이지리아 이바단 농업시험장에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저항성이 있는 한 카사바 계통을 발견했어요.
오래전에 영국 연구진이 나이지리아 카사바 재래종과 브라질 카사바 야생종을 교잡해서 얻은 계통을 보존해둔 것이었죠.
이것을 브라질에서 얻어 온 카사바와 교배해 수천개의 계통을 다시 만들었어요.
쫙 펼쳐놓고, 이 가운데 병에 강하고 수량이 많은 계통을 선발해 ‘새로운 카사바’를 만들어냈지요.”
카사바 종간 교잡(교배). 위 왼쪽이 재래종 카사바 열매와 종자이고, 위 오른쪽이 근연종 카사바의 열매와 종자다. 아래는 이들 간 교잡된 열매와 종자. 전통적인 교잡 육종으로 탄생한 생명체는 유전자변형농산물(GMO)과 다르다. 지엠오 기술은 자연적으로 교잡이 일어날 수 없는 이종(박테리아 등)을 인위적으로 결합한다. 에피스테메 제공
병에 강하고 수확성이 높은 카사바 품종을 개량한 공로로 1983년 이키레 부족 추장으로 추대됐다. 당시 나이지리아 국영 신문인 <데일리 타임스>가 ‘추장 한상기’를 보도했다. 수원/장철규 선임기자 chang21@hani.co.kr
1976년, 카사바 내병성 품종 육종 연구를 시작한 지 5년 만에 ‘내병다수성 카사바’가 나왔다.
하지만 농민들에게 보급되어 재배되지 않으면 허사였다.
그는 자동차에 카사바를 싣고 다니면서 병든 카사바가 보이는 대로 그 땅에 ‘새 카사바’를 주삿바늘처럼 “꽂았다”. (카사바는 종자가 아니라 줄기 형태로 심는다.)
그렇게 한상기의 내병다수성 카사바는 나이지리아 전역에 퍼져나갔고, 50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내병성을 유지하고 있다.
작물 육종에서 매우 드문 경우다. 이 성과로 1983년 이키레 부족이 추장으로 삼은 그는 현재 영국 생물학회와 미국 작물학회 펠로(석학회원)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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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의 가르침 ‘땅에 빚지지 마라’
―책에서 ‘작물 유전자원 사태’를 우려하는 대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여기서 사태(沙汰)는 산사태처럼 무너져 내리는 현상인데요.
“육종이란 종자의 변이, 즉 다양성을 이용한 순화(길들이기) 개량 기술입니다.
야생 기본종은 변이가 매우 커요. 그런데 오늘날 다양한 유전자원을 품은 종자들이 빠르게 유실되고 있어요.
유전자원 사태로 작물의 다양성 수준이 낮아지면 병충해가 더 자주, 크게 일어날 수 있어요.”
―종자도 ‘멸종’되고 있다는 말씀인가요?
“맞습니다. 한번 없어지면 영영 사라지고 말아요. 우리의 중요 작물인 벼, 보리, 콩, 밀 등 유전자원이 급격히 사라지고 있어요.
한국 농가에서 재래종 고추, 목화, 호밀은 잔존율이 0%죠. 개구리참외도 자취를 감췄어요. 전세계적으로 유전자원 사태는 공통적인 현상입니다.”
―원인이 뭐라고 보시나요?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종자들이 얼마나 귀한지 모르기 때문 아닐까요. 그러니 찾는 사람도, 재배하거나 보존하는 사람도 줄었겠지요. 변이를 통해 새 품종이 나온다 해도, 새 품종만 선호해서 자연의 변이(다양성)를 감소시키면 안 됩니다.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아프리카 스와힐리어 격언이 있어요. ‘땅에 빚지지 마라. 훗날 엄청난 이자를 요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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