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나라는 한박자 늦은 미래전쟁 신무기 경쟁

新소재,新 과학

by 석천선생 2019. 1. 4. 15:15

본문

밀리터리


다다토리 또아맘 2018.10.31 10:30


90년대 영화에서 보던 것들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기 전쟁에서 마찬가지인데 군인이 아이언맨이 되고 해리 포터 시리즈에 나온 마법도구인 투명 망토 기술이 개발되어 스텔스 전투기처럼 커다란 비행기가 안 보이도록 하는 것은 이미 군에서 조금씩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신무기나 신기술이 미국을 비롯해 중곡과 러시아, 일본 등 한반도 주변국들이 독보적인 기술 우위를 선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 전쟁의 승리를 바꾸는 신무기 개발 경쟁을 이미 한반도 주변국들이 사실상 주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이제야 추격전에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 전쟁을 지배할 무기들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레이걸, 레이저, 군집드론, 인공지능로봇, 합성생물학 등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SF 영화에서 봐왔던 신무기나 신기술이 개발되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래 병사는 터미네이터가 될 듯 보입니다. 미래 병사가 착용하는 헬멧은 내장된 온갖 센서들이 인간의 생각을 읽어 자동으로 전장의 영상을 전송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먼 거리를 자동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전투 안경도 씁니다. 로켓포와 탄환, 신경마비탄 등 전투 상황에 맞춰 자유자재로 발사할 수 있는 복합 소총으로 무장하게 됩니다.



또한 해리포터의 마법 무기인 투명망토 기술도 개발해 국방 분야에 적용하게 됩니다. 이미 보이지 않는 전투기 스텔스 전투기는 군 전력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투명망토 기술을 전투복 소재에 적용하여 입어도 눈에 띄지 않는 전투복을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이미 미래 신무기의 1순위로 꼽히는 음속의 7배 슈퍼대포 '레일건'은 곧 전력화된다고 합니다.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을 비롯해 우리나라도 개발에 뛰어든 상태입니다. 레일건이란 포탄이 음속의 7배 속도로 포신을 빠져나가 목표물을 타격하기 때문에 '슈퍼대포'로 불리고 있습니다.

1초당 2천 m 이상의 포구 속도로 탄체를 가속할 수 있습니다. 고폭약을 넣지 않고 거의 쇳덩어리 수준의 탄환을 사용하는데 탄체 속도가 워낙 빨라 고폭약 이상의 파괴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총알보다 빠르며 항공기, 미사일 전차 등 거의 모든 목표물에 대응할 수 있는 무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2억 1천100만 달러를 투입한 미국 해군은 2017년 말 분당 10발을 발사할 수 있는 레일건을 개발했습니다. 앞으로는 분당 1천 발을 발사할 수 있는 레일건 포신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재래식 5인치 함포는 분당 20발, 16인치 함포는 분당 2발을 각각 발사할 수 있는데 분당 1천 발이라고 하면 엄청난 성능인 것입니다.



러시아도 작년 레이건 시험에 성공했습니다. 15g의 플라스틱 원통형 탄체로 수 cm의 알루미늄판을 관통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후 러시아의 레일건 개발은 베일에 쌓여 있는 상태입니다. 중국도 지난 1월 함정에 레일건으로 추정되는 무기가 탑재된 사진이 여러 장 공개. 레일건 개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일본도 최근 자위대용 레일건 개발 사실과 함께 시제품 영상을 공개했다고 합니다. 일본은 2021년까지 900만 달러를 투입하여 개발한 레일건을 차세대 구축함 27DD에 장착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일본이 개발 중인 레일건은 사거리 161km, 20MJ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2010년 초반부터 레일건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 ADD는 레일건 개발 사실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드론을 벌떼처럼 군집으로 운영하는 군집드론 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군집드론 기술과 이의 무기화에 착수한지 오래되었으며 중국, 러시아도 군집드론과 함께 전투하는 방향으로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수십대의 소형 드론이 한꺼번에 목표물에 돌진하는 '벌떼공격'은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판타지나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신무기와 신기술. 미래에는 전쟁이 없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흥미롭다는 것은 사실이며 우리나라도 속도를 내서 신무기 경쟁에서 좀 더 우위를 차지해야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