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투데이 홍순도 베이징 특파원=대기 오염으로 인한 중국의 스모그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져 백약이 무효한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조만간 각종 재앙의 상시 발생은 불가피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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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대기 오염이 심각한 양상으로 치달아가고 있다. 지난 3월 베이징 톈안먼 광장을 찾은 관광객들의 모습이 단적으로 이런 사실을 말해준다./제공=중국신문사(CNS). |
이 사실은 광밍르바오(光明日報)를 비롯한 중국의 관영 언론이 1일 중국 환경보호부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이에 따르면 중국의 74개 주요 도시 중 올해 상반기 초미세먼지(PM 2.5) 농도의 공기 질 기준인 35㎍/㎥를 충족한 도시는 단 네 곳에 불과했다. 저장(浙江)성 저우산(舟山), 광둥(廣東)성 후이저우(惠州), 하이난(海南)성 하이커우(海口), 티베트자치구의 라싸(拉薩) 등이 이 도시들이었다.
반면 올해 들어 계속 공기 오염으로 인해 스모그 현상이 문제가 됐던 베이징(北京)·톈진(天津)·허베이(河北)성 지역 도시들은 PM 2.5의 농도가 평균 115㎍/㎥로 나타나 전국에서도 공기의 질이 가장 안 좋은 곳으로 확인됐다. 특히 베이징의 경우 기준치를 3.8배나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74개 도시들의 전체 평균도 만만치 않았다. 76㎍/㎥로 기준치인 35㎍/㎥를 배 이상 초과했다. 문제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PM 2.5 농도는 하루를 기준으로 25㎍/㎥라는 사실이 아닐까 싶다. 조사대로라면 중국에서 환경 기준을 충족하는 도시는 단 한 곳도 없다고 해야 한다. 상황이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이런 상황을 방치할 경우 결과는 뻔하다. 전국이 스모그로 뒤덮일 날이 머지않았다는 단정을 내려도 크게 틀리지 않는다.
물론 중국 환경 당국은 상황 타개를 위해 노력을 하기는 한다. 5년 동안 대기의 질 개선을 위해 1조7000억 위안(306조 원)을 투입할 계획을 세운 것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또 오염물질 배출 감소, 산업구조 개선, 에너지구조 조정 등을 위해 ‘환경보호법’과 ‘대기오염방지법’ 등의 법령 개정을 추진하려는 노력 역시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이들 노력들은 당장 눈에 두드러진 성과를 가져오기 힘들다. 설사 계획들이 일사불란하게 추진되더라도 상당 기간 동안 중국의 전역이 스모그 등으로 고생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려도 괜찮다. 환경 희생을 대가로 경제의 진흥에 나선 것이 결과적으로 옳은 정책이 아니었다는 주장 역시 다르지 않다. 최근 중국 경제가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다고 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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