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낙규 입력 2020.07.16. 10:06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의 차세대 주력 무기 K2 흑표전차의 파워팩이 완전 국산화된다. 엔진과 변속기로 구성된 파워팩에서 엔진은 국산화를 완료했지만, 변속기는 아직도 독일 수입산을 사용해 왔다.
16일 방위사업청은 "K2전차 국산화의 마지막 단계인 변속기의 국산화를 위해 '관련 규정이 너무 모호하다'는 비판 속에 논란이 됐던 국방규격과 검사 방법 등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방사청이 수정ㆍ보완한 2가지 조항은 내구도와 최초생산품 검사 결함이다. 내구도 관련조항은 기존에 '변속기는 변속기 동력계를 사용하여 부록 A에 규정된 동력계 내구도 부하주기에 따라 내구도 시험을 수행하였을 때 결함이 없어야 한다.
시험 동안에 필터, 오일교환 및 보충은 허용된다'였으나, 개정 조항에서는 '결함은 변속기 기본기능(변속ㆍ조향ㆍ제동)을 상실하거나 심각한 성능저하가 발생하여 더 이상 시험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최초생산품 검사 결함과 관련해서는 당초 조항엔'최초생산품 검사 시 본 규격서에 규정된 필요조건에 일치하지 않는 항목에 대해서는 수정 및 정비 후 재검사를 하여야 한다'였다.
하지만 개정 조항에서는 '최초생산품 검사 시 본 규격서에 규정된 필요조건에 일치하지 않는 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결함의 원인이 밝혀지고 수정이 완료될 때까지 검사를 중단하여야 하며, 결함이 해소되면 해당항목에 대하여 재시험을 실시하고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단, 결함의 조치내용이 장비 성능에 영향을 미칠 경우, 최초 시험 항목부터 다시 검사를 수행하여야 한다'로 수정됐다.
방사청의 이번 조항변경으로 국산 변속기가 장착된 K2 전차가 대량 생산될 전망이다. 방사청은 개정된 국방규격에 따라 최초생산품 검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최초생산품 검사 결과는 무기체계 획득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보고된다. 위원회는 국산변속기 적용 여부 등을 포함한 K2전차 3차 양산계획을 결정할 예정이다.
K2전차는 외산 파워팩(엔진+변속)을 적용해 2003년부터 체계개발이 추진됐다.
전차의 심장인 파워팩까지 국산화해 완전한 국산 전차로 거듭나기 위해 2005년부터 964억원(엔진 488억원+변속기 476억원)이 투자됐다.
2014년 독일과 미국에 이어 세계 3번째로 1500마력 파워팩 기술이 개발됐다. K2전차 2차 양산부터 국산파워팩을 적용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K2전차 2차 양산에 적용을 위한 국산파워팩 최초생산품 검사에서 엔진은 국방규격을 충족했지만 변속기는 규격을 충족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2차 양산에는 국산파워팩이 아닌 혼합파워팩(국산엔진+외산변속기)이 적용됐다. K2전차는 국방과학연구소가 국내 독자 기술력으로 개발한 세계 정상급 전차다.
미국의 M1A2 SEP나 프랑스의 르클레르, 독일의 레오파드 A6EX 등 선진국 주력전차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K2전차는 시속 50㎞로 야지를 달리는 주행능력, 깊이 4.1m 하천을 잠수 상태로 건너는 도하능력, 주행 중 안전성을 보장하고 차체를 제어하는 현수장치, 기동 중에도 탄을 빠르게 장전하는 자동장전장치, 표적 자동탐지ㆍ추적 장치, 전기식 포탑 구동장치 전술정보처리장치 등을 갖췄다.
국산 변속기를 생산하는 S&T중공업은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K2전차 변속기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성이 높다는 의혹에 대해서 전면 부정했다. 업체 관계자는 "최평규 회장은 경남고에 재학한 사실이 없다"며 "이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조차 하지 않고 문 대통령과 동문기업으로 엮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S&T중공업은 방위사업청의 개정 국방규격안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업체는 "국산변속기에도 형평성 있게 국방규격을 개정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며 "특히 개정 국방규격안은 해외수입 되는 외산변속기의 내구도 시험 기준에 비해서도 까다롭게 설정돼 있다"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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