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리 1편!
양봉의 기초, 그리고 양봉 맛보기.
이 강좌는 송살서버의 포레스트리에 맞춰 작성됩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그에선 처음 뵙는군요. 아실분도 계실거지만, 저는 보이드라고 합니다. 현재 나토에서 양봉및 농사를 맡고 있죠.
우선 오늘 알려드릴것은 서버에 양봉 보급화를 위한 양봉의 기초를 설명해 드릴겁니다.
우선, 월드를 만들어보니 이런곳에서 스폰됬습니다.
흠. 아름답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섬을 좋아합니다만, 대부분 너무 좁거나 세계와 동떨어져서 멀티플레이에선 대륙에 삽니다. 하지만 지금은 너무 작아서 강좌작성에 맞지 않으니 멀리 가도록 HAYO.
한참 멀리 와서 사막에 도착, 연구용 건물과 양봉탑을 지었습니다. 양봉엔 역시 탑이죠. 멋지지 않나요?(뿌듯) 빨간 카펫이 혓바닥같긴 하지만.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오늘의 주인공, 비하우스(Bee House)입니다! 상당히 귀엽게 생겼죠. 대충 해석해보면 벌집이란 뜻입니다. 그 이름답게 이것으로 벌을 기를수 있죠. 다시말해 양봉을 할수있다, 그말입니다.
이놈을 우클릭해서 열어보면,
이런 UI가 뜹니다. 간단하죠? 칸이 무슨일을 하는지는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합법은
이겁니다. 가운데 벌집모양, 편의상 콤으로 부르겠습니다. 콤이나 주변에 들어가는 나무,나무슬랩의 색깔이나 종류는 상관 없습니다.
아, 저 콤은 처음보실텐데요. 있다가 차근 차근 알려드릴게요. 우선, 벌을 기르려면 벌이 있어야겠죠? 하지만 가난한 우리에게 벌따위 있을리도 없고 살 돈도 없으니, 직접 잡거나 만만한 보이드에게 뜯으러 갑시다.
벌레를 잡을때 어떻게 하시나요? 맨손으로 잡으시는 용사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태생적으로 벌레를 싫어해서 도구를 사용합니다. 잠자리채라던지.... 포레스트리의 개발자 셍기르도 같은 생각을 했는지 잠자리채를 추가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이 스쿱(Scoop)입니다. 양털색깔은 상관 없습니다. 뭐하시던 하얀거 나와요. 분홍색으로 자신의 성정체성을 표현하시려던 분은 접으시는게 좋습니다.
일단, 도구가 준비됬으니 이제 잡을 벌만 있으면 되겠죠? 스쿱을 들고 자연을 벗삼아 돌아다니시다보면 이런걸 보실수 있을겁니다.
네, 벌집이죠. 바이옴이나 주변 블럭마다 생성되는 벌집이 다릅니다. 최대한 다양한 벌의 종을 찾아두면 좋겠죠?
지금은 인벤차지하는 벌레덩어리일지 몰라도 나중에 득을 보게 되있습니다. 후반가면 다양한 벌이 정말 많이 필요해져요.
일단, 야생의 벌집을 힘겹게 찾으신 당신에게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의외로 벌집은 잘 보이거든요. 특히 사막이나 정글나무 위쪽, 숲의 나뭇잎쪽에서 자주 보여요. 찾으셨으면 스쿱을 꺼내 드세요.
그리고 부숴주시면 됩니다. 스쿱이 아닌 다른 도구나 물건들로 부수면 벌은커녕 아무것도 안나옵니다. 그냥 얌전히 스쿱쓰세요. 이걸 부수면....
얼마 안걸립니다. 좌클릭만 하고계시면
부서지면서 이런것들이 나옵니다! 제일 오른쪽건 비하우스 만들때 들어갔던 콤입니다. 벌이랑 콤 주워들고 집으로 가서 비하우스를 만들어 줍시다.
아참, 같은 종의 벌도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그중 하나가 공주벌입니다. 머리위에 있는 희미한 왕관이 보이시나요? 이놈들은 한마리당 인벤을 한칸씩 차지하면서, 겹쳐지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갖다 버리진 마세요.
나머지 하나가 일벌입니다. 왕관이 없죠? 일벌은 착해서 다른 아이템처럼 겹쳐집니다. 게다가 공주벌과 달리 양봉시에 숫자가 늘어납니다. 자 그럼, 비하우스와 벌이 모두 준비가 되었군요.
왼쪽에 보시면 두개의 육각형이 보이실 겁니다. 이곳이 벌을 넣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이 칸에 들어갈 벌은 정해져있는데요.
위칸이 공주벌, 아랫칸이 일벌입니다. 오른쪽에 일벌이 없다고 뜨는군요. 말을 잘듣고 두 벌을 모두 제자리에 넣어주시면
이렇게 좌측의 진행바가 차오르면서
벌섹스!
이렇게 윗칸에 여왕벌이 생겨납니다!
저렇게 생겨난 여왕벌은 빼서 다른곳에 보관하실수도 있습니다.
머리위의 큰 왕관이 여왕의 증거죠. 이렇게 여왕이 생겨난 모든 양봉기에는 주변에 벌들이 날아다니는 효과가 생깁니다. 그런데....
작동이 안되네요. 왜그럴까요?
우리는 여기서 한가지 생각을 할수있죠. 벌은 꽃에서부터 꿀을 채취해 옵니다. 모르는 분은 과학을 다시 배우고 오세요. 그런데 여왕벌이 꿀을 얻으려 하는데, 꽃이 없습니다.
당연히 안될수밖에 없죠.
그래서 여러분이 주변에 그 벌에 맞는 꽃을 심어주셔야 합니다. 지금 비하우스에 든 모데스트 벌에게는 선인장이 꽃취급을 받습니다.
이렇게 선인장을 옆에 심어주시면, 벌이 날아다니면서 콤을 생산해 냅니다.
그렇게 생산해낸 콤은 오른쪽에 들어갑니다. 창고와 비슷하게 한칸당 한셋씩 쌓입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진행바가 내려간것을 아실수 있을텐데요.
여왕벌은 소모품입니다. 진행바가 다 내려가면 여왕벌이 죽게되죠.
그러면 어떻게 하느냐... 벌은 교배후 여왕벌이 되었다가 죽으면서 (같은 종의 벌끼리 교배시켰을때)같은 종의 공주벌과 일벌을 낳고 죽습니다.
일벌은 보통 1~4마리, 공주벌은 오직 한마리만 낳고 죽죠. 이를 이용해서 계속 양봉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약간의 잉여일벌은 덤.
참고로, 오른쪽에 붙은 파란색 칸은 온도와 습도, 보라색 칸은 팁, 회색 칸은 잠금 여부을 설정하는 겁니다. 눌러보시면 알게 될겁니다.
그리고 온도,습도 칸이 있다는건 벌이 온도,습도 영향을 받는단거고....
바이옴이 맞지 않으면 벌이 자라지 않는단 소리가 되는겁니다.
의외로 벌은 까다로워서 밤에 일을 안하거나, 천장이 막혀있으면 일을 안하거나, 비가오면 일을 안하거나, 바이옴이 맞지않으면 일을 안하거나, 꽃이 없으면 일을 안하는등 굉장히 해줄게 많습니다.
근무태만 하지만 하다보면 차근차근 알게되고, 보통 평지나 숲 바이옴에선 많은 종류의 벌이 서식할수 있습니다. 꽃도 아직은 그냥 민들레나 장미 수준이면 될겁니다.
지금까지 양봉업자 보이드였습니다.
ps.비 하우스는 초보용,혹은 맛보기용 양봉기라서 벌이 가진 생산량의 30%밖에 생산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양봉을 전문적으로 다루지 않으면, 시시한 꿀빵이나 좀 만들고 끝난다는 거죠.
송살서버의 매직비를 이용해 광물을 생성하거나 하는 등 다양한 벌을 만나보실수 있으니, 양봉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출처: https://yesvoid123.tistory.com/9 [마인크래프트 모드강좌]
"철저한 정리채밀이 벌꿀 품질 좌우" (0) | 2020.05.25 |
---|---|
양봉의 첫걸음은 응애(진드기) 구제부터.. (0) | 2020.05.25 |
꿀벌의 생활1 (양봉기초 강좌3) (0) | 2020.05.25 |
소문(벌문)관찰법(양봉기초강좌17) (0) | 2020.05.25 |
봉군의 내검과 손질(2) (양봉기초 강좌19) (0) | 2020.05.2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