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 결림에 좋은 음식
가끔은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잠을 잘못 자서 목이 굉장히 아프다거나, 오랫동안 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어 어깨를 긴장하고 장시간 운전했을 때 근육이 뻣뻣하게 뭉치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이런 경우 담 결린다고 표현한다. 근육은 전체가 혈액 덩어리라고 해도 무방하여 근육에 피가 잘 공급되어야 제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근육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근육이 꼬이거나 경련이 일어나거나, 경직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런 경우 바로 담에 결리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담에 결렸을 때는 근육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담 결리는 데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담 결렸을 때 효과적인 음식을 소개한다.X
1. 감자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굉장히 친숙한 감자는 담이 자주 결리는 사람이라면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다. 감자에는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있지만,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하다는 것도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감자를 많이 먹으면 부신피질호르몬이라는 물질을 생산하여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역할을 하여 근육의 뭉침과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데도 효과적이다.
2. 달래
평소 자주 담 결림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달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달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신경안정제로서 약효를 내는 것이 특징이다. 달래 된장국을 끓이거나 간을 해서 나물로 먹어도 좋지만 달래 생즙을 내서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다.
3. 시금치
담이 결리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여 압력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이를 안정시키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시금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따라서 초조감을 해소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가 좋다. 따라서 현기증이나 두통과 동반하여 담 결림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이 꾸준히 먹으면 좋다.
4. 호두
영양이 가득하기로 유명한 호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도 효과가 좋다. 따라서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에도 좋은 식품이다. 따라서 근육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데도 효과가 있어서 자주 담에 결리는 사람들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호두를 곱게 갈아서 한 스푼씩 먹으면 영양 성분을 더 빠르게 섭취할 수 있으나, 단순히 호두를 하루에 2알 정도만 꾸준히 먹어줘도 효과가 좋다.
5. 생강차
담에 결렸다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말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스트레스가 몸에 미치면 뻣뻣하게 근육이 긴장되어 담에 결리기 더욱 쉬워지는 것이다. 이런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을 취하며 몸을 이완시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푸는 데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며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생강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긴장된 근육에도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담 결린 증상을 해소해주기 쉽다.
6. 우유
담 결린 증상과 우유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유 속의 칼슘 성분이 담 결린 증상에 도움이 된다. 칼슘은 중추신경의 기능을 촉진시키는데, 이를 통해 신경과 흥분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주 담에 결려 불편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평소 의식적으로 우유를 섭취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다.
7. 강황
몸에 담이 자주 결리는 사람이라면 강황이 들어간 카레를 자주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맵고 쓴 맛에 따뜻한 성질이 있는 강황은 몸에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증이 있는 부위를 완화시켜주고, 곳곳의 뭉친 부위를 풀어준다. 때문에 평소에 무리하여 어깨가 뭉치거나 잠을 잘못 자서 목이 안 돌아가는 등의 담 결린 증상에 강황이 많이 들어간 카레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8. 모과차
담 결렸을 때는 무엇보다도 몸을 완화시키고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스트레스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때 차의 종류를 골라야 한다면 다른 종류의 차보다도 모과차를 추천한다. 모과차는 근육의 긴장이나 피로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모과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신경통이나 근육 경련, 요통 등에 작용하여 효과가 좋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