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시하기 쉬운 폐암 초기증상 7가지

각종암 극복 정보

by 석천선생 2017. 7. 24. 21:20

본문

'조용한 암'으로 불리는 폐암 초기 증상들

프로필 사진
암센터878,747명이 봤어요

 아래로 스크롤

폐암의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기침이나 객담, 객혈, 흉통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은  폐암의 특징적 소견이 아니며 일반 호흡기 질환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라서 폐암 초기에는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도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조용한 암'으로 불리기도 하는 폐암은 암발생 위치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관지 혹은 폐와 연관된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의 증상 01) 기침

기침은 폐암의 초기 증상 중 가장 흔하며 많게는 폐암 환자의 75%가 잦은 기침을 호소합니다. 

폐암의 증상 02) 객혈

피섞인 가래나 피를 토하는 것, 즉 객혈 역시 폐암의 중요한 증상 중 하나인데 폐로부터의 출혈은 가래와 섞여 있고, 붉은 빛으로, 일단 피 섞인 가래나 피를 토하는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폐암의 증상 03) 호흡곤란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는데, 폐암 환자의 약 반정도가 숨이 차다고 느끼게 됩니다. 암 덩어리가 커져서 호흡이 가쁘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폐암으로 인한 흉막 삼출, 폐허탈, 상기도폐색 등이 호흡곤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폐암의 증상 04) 흉부통증

폐암은 여러 가지 성격의 흉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약 1/3의 폐암 환자들이 가슴통증을 호소합니다. 

폐암의 증상 05) 쉰 목소리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목소리를 만드는 성대를 조절하는 성대신경은 폐와 기관 사이의 공간을 지나가는데 폐암이 이 신경 주위의 림프절을 침범하면 성대의 마비가 오고, 그로 인해 목소리가 쉬기도 합니다.

폐암의 증상 06) 상대정맥 증후군

폐암이 상대정맥 주위에서 생겨 상대정맥을 압박하면 혈액순환장애가 생겨 목, 안면, 팔이 붓고 호흡곤란이 생기며, 가슴에 정맥이 돌출 되기도 하는데, 앞으로 숙이거나 누우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이런 증상을 상대정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폐암의 증상 07) 그 외 증상

폐암이 뼈로 전이되면 심한 뼈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고 별다른 외상 없이도 골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 외에 두통 및 전신 증상으로, 체중감소, 식욕부진, 오심, 구토, 악액질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앞에서 알아본 것처럼 폐암은 증상이 거의 없고 발견된 시점에서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초기에 쉽게 지나지치 말고 내 몸을 잘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폐암 원인의 90%를 차지하는 담배를 끊는 것, 금연의 실천이 폐암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