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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06. 18:3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점 흐리는 이념갈등 잡고 본질 되찾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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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뜨겁다. 정부는 기존의 예정일보다 며칠 앞당겨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서둘러 확정 고시했다. 이에 대한 반발은 확정 고시 후에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광화문 앞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시위의 물결로 조용할 날이 없다. 여론은 국정화를 반대하는 쪽으로 살짝 기운 상태지만 찬성하는 입장도 그에 대항해 곳곳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것이 현재의 판국이다.
양 쪽의 입장은 똑같이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지향한다. 하지만 그 논거의 충돌은 첨예하다. 국정화를 찬성하는 입장이 꼬집고 있는 건 ‘기존 검인정 교과서들의 좌편향’이다. 그들은 역사학자의 90%가 좌파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과서들이 좌편향 될 수밖에 없다며, 검토를 거쳐 바른 가치관으로 쓰여진 교과서로의 획일화를 주장한다. 반대 측 입장은 객관적인 역사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역사 해석을 한 갈래로 규정한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며 그것은 역사 왜곡의 가능성을 현저히 높인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유가 뭐가 됐든 양 측이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는 교과서를 추구하는 것은 똑같다.
이처럼 국정화 논쟁이 추구하는 목표가 올바른 교과서이듯, 국정화의 여부는 더 나은 역사교육의 결과를 낳는 방향으로 결정돼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판국을 언론은 좌와 우의 대립, 여와 야의 대립과 같은 이념논쟁과 정치논쟁으로 틀 짓고 있다. 언론은 보도를 통해 국정화를 반대하는 집단을 좌파로, 찬성하는 집단을 우파로 이분하고 있다. 지난 달 31일 서울의 중심업무지구에는 국정화에 대한 두 시위가 있었다. 청계광장에서는 국정교과서 반대 시위가, 광화문 앞에서는 찬성 시위가 벌어졌다. 언론은 이 두 시위를 비교하며 단순한 찬성과 반대가 아닌 좌와, 우의 대립으로 선명히 대비시켰다. 정치권도 이와 다를 바 없다. 야당은 국정화를 맹렬히 비난하며 자신들의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고군분투중이고, 여당은 임기가 끝나기 전에 서둘러 그들의 목적 성취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 이제는 국정화 문제의 본질을 꿰뚫는 보도보다는 국정화에 따른 여와 야의 지지율 변화를 분석한 기사들이 더욱 만연하다. 이는 맑은 물 속 미꾸라지의 분탕질이며 논점 흐리기다. 무엇이 역사교육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향인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기도 전에 이념갈등 프레임이 먼저 씌워져 버렸다. 곧 국정화 논란은 진흙탕 싸움이 됐다. 그렇게 좌와 우로, 여와 야로 편을 갈라 치고 박고 싸우는 사이 어느새 국정 교과서는 확정 고시됐다.
이미 국정 교과서가 확정 고시된 만큼, 이젠 국정 교과서에 참여하는 집필진이 누구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지겨운 이념의 이분법에서 맴돌고 있는 건 마찬가지다. 국정화 집필진으로 초빙된 교수들은 단지 그 사실만으로 매국노라는 원색적인 비난에 시달리고 있고 국정화를 반대하는 교수들 또한 종북 빨갱이라는 자극적인 명칭으로 멍들고 있다. 여전한 이념갈등의 프레임 속에 국정화 논쟁의 주인공이 ‘역사교과서’라는 것은 점점 잊혀져가는 듯하다. 더 이상 국정화 논란이 이런 이념갈등 프레임으로 지속돼서는 안 된다. 언론 또한 국정화 논란을 이념논쟁으로 호도하는 보도는 중단해야 할 것이다. 잃어버린 국정화 논란의 논점을 되찾고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추구하는 교과서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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