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BC-TV 예능 프로그램 '국민반찬 계란의 변신'

각종요리와 밑반찬

by 석천선생 2013. 5. 4. 19:02

본문

MBC-TV 예능 프로그램 '아빠! 어디 가?'에서 매회 윤후가 달걀을 먹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절로 군침이 돈다. 달걀은 삶거나 굽기만 해도 충분히 맛있지만 다양한 조리법을 활용하면 더욱 폼 나는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식재료다. 윤후에게 알려주고 싶은 색다른 달걀 레시피.



에그샐러드 새싹샌드위치




재료


달걀 4개, 마요네즈·크림치즈·생크림 2큰술씩, 새싹채소 1/3컵, 샌드위치 식빵 6장, 소금· 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냄비에 찬물을 붓고 달걀을 넣어 8~10분 정도 삶아 찬물에 담가 식힌다.2①의 달걀은 껍데기를 벗겨 볼에 담고 마요네즈, 크림치즈, 생크림을 넣어 부드럽게 버무린 뒤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3샌드위치 식빵은 테두리를 썰어내고 직사각형 모양이 나오도록 2등분한다.4③의 식빵 한 장에 ②를 도톰하게 깔고 그 위에 다시 식빵 한 장을 샌드한 뒤 양쪽 끝에 새싹채소를 살짝 찍듯이 꽂는다.

Tip


달걀은 부드럽게 으깨지도록 반숙으로 삶을 것. 삶은 달걀은 찬물에 넣어두면 껍데기가 깨끗하게 잘 벗겨진다.



베이컨 에그코코트


재료


달걀 4개, 베이컨 12줄, 양파 1/4개, 시금치 2포기, 생크림 8큰술, 올리브유·소금· 통후추 약간씩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겨 씻은 뒤 곱게 채썰고 시금치는 깨끗하게 씻어 잎을 나눈다.2달군 팬에 ①의 양파를 넣고 소금과 통후추를 갈아서 간한 뒤 말갛게 볶아 접시에 담는다.3②의 팬에 베이컨을 넣고 바삭하게 굽는다.4작은 오븐용 용기에 ①의 시금치와 ②의 양파, ③의 베이컨을 돌려 담고 달걀노른자가 터지지 않게 1개씩 넣은 뒤 생크림을 뿌리고 소금과 통후추를 갈아 넣어 살짝 간한다.5④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굽는다.

Tip


코코트는 '작은 용기'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작은 그릇에 달걀처럼 간단한 요리를 넣고 익힌 것을 말한다. 프랑스식 브런치인 달걀찜 요리.

서니 사이드업 양배추수프
재료


달걀 2개, 양배추 3장, 양파 1/6개, 셀러리 1/4대, 베이컨
2줄, 페퍼론치니 1개, 치킨 스톡 3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유 적당량

만들기
1


양배추와 양파, 셀러리는 깨끗하게 씻어 곱게 채썰고 베이컨과 페퍼론치니는 굵직하게 다진다.2냄비에 올리브유를 약간 두르고 ①의 양배추와 양파, 셀러리, 베이컨, 페퍼론치니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볶은 뒤 치킨 스톡을 부어 양배추가 부드럽게 익도록 끓인다.3②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노른자가 살아 있을 정도의 반숙으로 익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Tip


서니 사이드 업은 달걀노른자가 살아 있을 정도로 익히는 조리법. 부드러운 양배추수프 위에 달걀 반숙을 올리면 아침 식사로 제격이다.



리코타치즈 & 파르메산치즈 올린
컵 프리타타


재료


달걀 8개, 우유 1컵, 생크림 1/2컵, 팬케이크믹스(시판용) 1컵, 리코타치즈 6큰술, 파르메산치즈 간 것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볼에 달걀을 깨뜨려 담고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 가볍게 젓는다.2①에 팬케이크믹스를 넣고 가볍게 섞는다.3②의 반죽을 머핀 틀에 60% 정도 채워 넣고 리코타치즈와 파르메산치즈 간 것을 올린다.4③을 19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굽는다.

Tip


프리타타는 이탈리아식 오믈렛으로 달걀을 풍부하게 넣으면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머핀 6개 분량 기준

포치드에그와 브로콜리


재료


달걀 4개, 브로콜리 1개, 방울토마토 10개, 물·식초 적당량, 소금·통후추 간 것 약간씩, 홀랜다이즈소스(달걀노른자 1개, 레몬즙·버터 1/2큰술씩, 우스터소스(혹은 간장) 1/4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물 2컵에 식초를 적당량 섞어 달군 팬에 넣고 끓인 뒤 달걀을 깨트려 넣고 수란 상태로 익힌다.2브로콜리는 깨끗하게 씻어 한 입 크기로 송이를 나눠 끓는 물에 데쳐 식힌다. 방울토마토는 씻어 체에 밭쳐둔다.3볼에 분량의 홀랜다이즈소스 재료를 넣고 핸드블렌더를 이용해 골고루 섞는다.4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③의 볼을 올려 넣고 2분 정도 중탕해 홀랜다이즈소스를 만든다.5접시에 ②의 브로콜리와 방울토마토, ①의 수란을 올리고 ④의 홀랜다이즈소스를 뿌린 뒤 소금과 통후추를 갈아 약간 뿌린다.

Tip


포치드에그를 만들 때 물에 식초를 약간 넣으면 달걀이 풀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팬 바닥에 들러붙지 않아 모양을 깔끔하게 잡을 수 있다.

식빵 에그컵




재료


달걀 4개, 식빵 4장, 파르메산치즈 간 것 3큰술, 소금·통후추 간 것·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식빵은 테두리를 썰어내고 밀대로 살짝 민 다음 작은 밥그릇에 넣어 모양을 고정시킨다.2①에 달걀을 깨뜨려 올리고 소금, 통후추 간 것, 파슬리가루를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15분간 구운 뒤 뜨거울 때 파르메산치즈 간 것을 뿌린다.

Tip


아이들 간식이나 간단한 아침으로 먹기 좋은 메뉴. 식빵은 밀대로 살짝 밀어주면 부서지지 않고 모양잡기가 수월하다.

<■진행 / 박솔잎 기자 ■사진 / 이주석 ■요리 & 스타일링 / 김영빈(수랏간), 이정화·김은선(어시스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