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뇌혈관 건강에 특효라는 보물은 바로 청국장!

건강꿀팁

by 석천선생 2012. 8. 8. 08:43

본문

피가 맑아야 암도 안걸린다-

[피를 맑게하는 청국장]

뇌혈관 건강에 특효라는 보물은 바로 청국장!


 


이 식당만의 맛있는 청국장 끓이는 비법은?
쌀뜨물에 밴댕이를 넣고 끓인 육수에 볶은 김치와 잘 숙성된 청국장을 넣고 끓이기만 하면 완성이다.

청국장의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효소는 혈관을 막는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장병이나 뇌졸중 예방에 좋다.


이 집의 또다른 요리는 인삼보다 혈액순환에 좋다는 봄 부추!



부추전과 부추 무침만 있어도 피가 맑아지는 것은 물론 혈압까지 낮아진다.
부추와 청국장을 함께 넣고 밥과 함께 비비내면 환상적인 맛이 입안에 펼쳐진다.
-mbc-

 

.............................................................................................................................

 

피를 맑게 하는 청국장

 

오염된 물이 물줄기를 따라 돌고 돌며 각종 생물체를 죽이고 생태계를 파괴시키는 것처럼 더러워진 혈액은 온몸을 돌며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행을 순조롭게 해야 하는데, 특히 먹거리에 신경 써야 한다.

콜레스테롤과 지방, 당분이 높은 음식은 혈액을 오염시키는 주범이다. 이러한 음식은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하고 혈전을 유발하여 혈액순환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인체가 필요로 하는 분량 이상의 영양분은 혈액을 떠다니며 혈액을 탁하게 하므로 과식이나 폭식 역시 피해야 한다. 더불어 과음과 흡연을 삼가고 가급적 해조류나 양파, 마늘, 청국장, 녹황색 채소, 견과류 등 혈액을 맑게 하는 먹거리로 식단을 꾸며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예로부터 피를 맑게 하는 대표 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미역이나 다시마를 만졌을 때 미끈미끈하게 느껴지는 알긴산 성분 때문이다.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은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과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 당뇨병이나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준다.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인체 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혈액 정화와 더불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데는 양파만한 것이 없다. 기름진 음식이 많은 중국에 오히려 성인병 인구가 적은 것도 바로 양파 때문이라고 한다. 양파는 혈액 속에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의 점도를 낮추어 혈액을 깨끗하게 해준다. 특히 양파의 겉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쿼르서틴 성분은 혈전을 용해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므로 건강을 위해서는 가급적 겉껍질도 먹는 것이 좋다.

약방의 감초처럼 각종 요리의 맛과 향을 더하는 마늘은 인체 내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게다가 마늘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한데 이는 피로를 없애주고 신경을 안정시켜주어 불안하고 초초한 증세,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의 전통 발효 식품인 청국장도 피를 맑게 하는데 더 없이 좋은 먹거리다.

콩을 발효시키면 끈적끈적한 실 같은 것이 생기는데, 이것이 혈전을 분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청국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고, 장 속의 노폐물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녹차 역시 좋은데,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 때문이다. 카테킨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인체 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지질대사를 촉진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지질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당근, 시금치, 호박, 브로콜리 등과 같은 녹황색 채소에는 색소의 일종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고 혈관을 탄력 있게 유지해준다. 베타카로틴은 항암효과도 있어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출처 : 산야초
글쓴이 : 자연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