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와 교육은 뗄 수 없는 깊은 관계가 있다. 교육이 학습에서 비롯되는 것이고 이러한 일을 담당하는 곳은 사람의 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우리 교육환경을 보면, 아이들의 뇌 발달의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이 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뇌를 기반으로 한 교육(brain based learning)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
아이들 두뇌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
뇌 발달의 일반 원칙
|
성장기의 뇌 발달은 앞쪽에서 뒤쪽, 즉 전두엽에서 후두엽 쪽으로 일어난다
|
|
|
|
영 유아기(만 0~3세) : 뇌가 가장 활발하고 고르게 발달한다. 특히 정서가 발달
|
|
만 3~6세 : 인간성을 길러줘라. 세 살 버릇이 여든 간다
|
만 6~12세 : 언어 능력이 마구 자란다. 세계 명작을 읽히자. 외국어도 이때부터
|
|
|
|
만 12세 이후 : 시각 맡는 후두엽이 발달한다. 외모에 관심, 연예인에 열광
|
앞으로 교과 과정 앞서는 수업·평가 못한다 (0) | 2014.02.18 |
---|---|
무서워 중학교 근무 싫은데.. 고교 교사들 '성적순' 강제전보 (0) | 2014.02.18 |
태아의 두뇌개발 (0) | 2014.01.10 |
태교와 두뇌개발 (0) | 2014.01.10 |
與 역사 '국정교과서' 환원 검토.. 野 "유신시대 회귀냐"(종합) (0) | 2014.01.0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