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관 회춘 원한다면 '이 방법' 따라 해보세요

건강꿀팁

by 석천선생 2023. 1. 29. 06:42

본문

강수연 기자입력 2023. 1. 29. 05:00
붉은 육류,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등은 혈관 나이를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겉으로 보이는 외모만큼이나 혈관 나이도 중요하다.
 
 
2021년 암을 제외한 주요 만성질환 중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환은 심장질환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질환은 혈관 건강이 악화해 발생한다. 건강하게 장수하고 싶다면 혈관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혈관 회춘법을 소개해본다.
 

▷붉은 육류,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지방이 많은 붉은 육류 대신 고등어, 삼치 등 등푸른생선을 먹어보자. 등푸른생선에 든 오메가3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생선은 1주일에 2~3회 먹는 게 적당하다.

 

가공육과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게 좋다. 소시지, 햄 등 가공육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더욱 높여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 자극적인 음식은 대부분 짠 음식들이다. 혈압을 높이는 소금 섭취는 줄인다.

▷금연=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혈관계질환에 걸릴 위험이 60~70% 높다. 심근경색 위험도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2~3배 더 높다. 흡연하면 혈류량이 줄어 심장근육에 혈액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흡연은 혈전 위험성도 높인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자, 암 환자, 하지정맥류 환자, 경구피임약을 복용 중인 여성 등은 혈전 위험이 더욱 높아 당장 금연해야 한다.

 

 

▷주 5회 운동하기=30분 이상 주 5회 빠르게 걷기나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등 유산소운동은 혈관 청소에 효과적이다.

 

운동을 통해 지방이 소모되면서 혈관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게 한다. 혈액순활을 원활하게 하는 데도 도움을 주므로 힘들다면 처음은 계단을 오르내리는 운동부터 시작해보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