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강한 HDL,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

대유행 covid19

by 석천선생 2021. 2. 9. 07:03

본문

"건강한 HDL, 코로나 바이러스 억제 효과"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 02. 09. 05:00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의 항(抗)코로나 바이러스 능력을 확인한 결과가 나왔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의 혈액으로부터 HDL을 채취하여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대한 HDL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하고, 당화 과정을 거쳐 손상된 HDL의 항바이러스 능력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 지 각각 비교했다.

 

한국지단백연구원 연구팀 발표

HDL은 크기는 작지만 20여 종이 넘는 단백질과 항산화 효소를 갖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항바이러스 작용을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건강한 HDL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한 연구가 나왔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의 항(抗)코로나 바이러스 능력을 확인한 결과가 나왔다. HDL콜레스테롤은 모두 같은 것이 아니다. 질에 따라 나뉘는데, ‘건강한 HDL’이 ‘당화된 HDL(혈당이 HDL에 달라 붙어 변형, 염증을 일으킴)’보다 항바이러스 능력이 크게 높았다.

 

한국지단백연구원은 HDL의 질이 코로나 감염 억제능력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밝히는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지인 Antioxidants에 발표했다. 젊고 건강한 사람들의 혈액으로부터 HDL을 채취하여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대한 HDL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하고, 당화 과정을 거쳐 손상된 HDL의 항바이러스 능력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 지 각각 비교했다.

 

그 결과, 건강한 HDL의 경우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당화된 HDL에 비해 3.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2시간 동안 당화과정을 거친 손상된 HDL의 경우, 원래 HDL이 갖고 있는 항산화 능력(PON1 효소)이 건강한 HDL에 비해 약 51%까지 떨어졌다. PON1효소는 HDL에 항산화 능력을 부여하는 효소로 LDL과 HDL의 산화를 억제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조경현 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당화된 HDL이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 더 취약하고 사망률이 높은지 설명할 수 있다”며 “건강한 HDL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 활성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